국립순천대 SW중심대학사업단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알리는 ‘2024년도 제2차 OSS 특강(중급)’ 운영
|
국립순천대(총장 이병운) SW중심대학사업단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(이하 OSS)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지난 25일 재학생을 대상으로 ‘2024년도 제2차 OSS 특강(중급)’을 운영했다.
이번 특강은 ‘Docker와 Kubernetes’ 및 Linux를 활용한 컴파일러의 이해를 주제로, ▲가상화 환경의 구축과 Linux등 OS 설치 운영, 컨테이너의 관리 ▲이미지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스크립트 파일로 이미지 빌드 과정 정의와 이미지관리 ▲vi 에디터 gcc를 활용한 컴파일러의 사용법 ▲쉘의 개념과 프로세스관리 등을 다루었으며, 이론 강의와 컴퓨터를 활용한 실습을 병행하였다.
특강을 진행한 Grumatic 김용길 대표이사는 지난 5월 ‘GitHub 기초와 응용’ 및 ‘VsCode를 활용한 개발환경 구축’이라는 주제로 ‘2024년도 제1차 OSS 특강(초급)’을 진행하였으며,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아 이번 2차 중급 특강도 맡게 되었다.
SW중심대학사업단 심춘보 단장은 “SW전공학생 뿐 아니라 비전공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는 SW교육을 위해 다양한 특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.”며, “앞으로도 우수 SW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.”고 밝혔다.
한편 국립순천대는 SW중심대학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(IITP)의 지원으로 전라남도, 순천시, 광양시, 고흥군에서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 내 SW 가치확산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. 동부취재본부 김승호 기자